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구름많음백령도 5.4℃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인물

제이슨 조(Jason Cho), 2021제4회 한국을 빛낸글로벌100인대상서 "보건복지의료부문 의료발전대상" 수상

내 몸 안에 최고의 의사는 ‘면역’입니다.
“펩타이드 면역활성화 치료로 강력한 ‘면역체계’를 몸에 심어드립니다”

 

“의사로서 저는 중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죽기 전에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좋은 약을 개발하는 일입니다” 의료복지소비자생활협동조합 RAFIUM(라피움)의원의 제이슨 조 원장은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젊음을 바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 그가 집중한 것은 면역에 대한 연구다. 그는 세포치료제 개발과정을 하는 과정에서 보다 중점적으로 파고들어야 할 분야를 찾게 되었다. 그 연구를 통해 줄기세포의 단점들을 알게 되었고 그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면역을 연구하기 시작하게 된 것이다. 

 

코로나19를 통해 강조되고 있는 면역의 가치


2020년, 예기치 못한 코로나19의 등장에 따라,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이전까지 놓치고 살았던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기기 시작했다.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면서, 보다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것이 바로 면역이다. 이와 관련 조 원장의 면역 관련 연구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 몸은 약 75조~100조개 이상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체 내에는 외부로부터 침입한 이물질과 우리 몸 안에서 생겨난 비정상세포(암세포)를 제거하는 자기방어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가 있습니다.” “면역세포는 사람의 몸에 원래 존재하는 자연치유력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면역세포는 암세포를 사멸시키거나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마디로 면역은 우리 몸 안에 침입한 항원에 대항하여 방어 기제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면역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면역이 있는가 하면, 이후에 항체를 만드는 후천면역이 있다. 물론 선천면역이나 후천면역 모두 외부로부터 침입한 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코로나19 등,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일들이 생길 때마다 이러한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에 사람들은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독감 등과 같이 기존에 백신이 마련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코로나19처럼 백신 개발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는 막막해지기가 쉽다. 실제로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 바 있다. 그런 차원에서 볼 때 선천면역이 매우 중요하다. 본래부터 가진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만이 바이러스의 위협 속에서도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근본 방안이 되는 것이다.


“면역세포가 활발하면 바이러스가 침입하더라도 스스로 쉽게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면역세포 기능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타민 등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처럼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향상시킬 필요도 있으며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증진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면역활성화 치료를 통해서도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듯 면역이란 내 것이 아닌 것을 인식하고 공격하여 외부 침입 물질에 대해 신속한 방어를 하는 면역세포들의 정교한 협업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RAFIUM만의 특화된 연구기술인 면역활성화 치료


조 원장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다가 암 및 각종 난치병, 노화방지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내는 치료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앞서 언급한 대로 RAFIUM만의 특화된 연구기술인 면역활성화 치료를 선보이게 된 것이다. 


“이 치료방법을 통해 각종 암 및 만성질환, 통증 등 난치병환자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직 병에 걸리지는 않은 분들 또한 병에 대한 예방능력을 갖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다 젊고 건강하게 지내고 싶은 분들, 보다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런 차원에서 제이슨 조의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누구나 피하고 싶은 난치병인 암의 공포로부터 우리를 해방시켜줄 대안이 되고 있다. 제안된 예방과 치료를 통해 행복한 노년시대를 보낼 수 있는 것은 물론, 젊음과 청춘의 시간을 보다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면역활성 펩타이드 복합체를 활용한 치료방법


현재 RAFIUM은 면역활성 펩타이드 복합체를 이용한 전신안티에이징과 난치병치료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탁월한 프로그램에 따라 국내 최초의 면역 & 줄기세포 전문안티에이징클리닉으로 네임벨류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회장들과 한류스타연예인들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 그런 차원에서 특별한 건강과 아름다움을 관리해온 Private Anti Aging Clinic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펩타이드(peptide)는 아미노산 단위체들이 인공적으로 혹은 자연 발생적으로 연결된 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아미노산의 조합에 따라 펩타이드의 기능이 달라지며, 각각의 아미노산은 펩타이드 결합이라는 공유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다. 특히 펩타이드는 우리의 몸 안에서 호르몬, 효소, 항체 등의 형태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펩타이드 호르몬으로는 혈당 조절 호르몬으로 알려진 인슐린과 글루카곤, 식욕 조절 호르몬으로 알려진 그렐린과 렙틴 등이 있다.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표적 세포의 세포막 단백질과 결합하여 작용하기도 한다.

 

면역활성화 치료로 회춘과 난치병 예방 및 치료를 동시에


RAFIUM 면역활성화 치료는 탁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특징은 검증된 면역 펩타이드 복합체를 맞는 안전한 치료방법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는 면역체계 활성화를 통해 손상된 조직을 복원 및 재생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법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은  환자의 만성질병과 난치병 등 건강상태에 따른 개인 맞춤형 처방과 치료법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안전과 근본적 원리를 기반으로 개별적 처방이 가능하다는 것은 현대인들이 선호할 수밖에 없는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음을 방증한다.


한편 조 원장은 RAFIUM 치료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밝힌다. 먼저 면역 펩타이드 주사가 있다. 이것은 면역 항암펩타이드 복합체를 직접 인체에 주사하여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다음으로 면역세포주사가 있다. 이것은 혈액 내 면역세포를 추출하여 여기에 면역활성 펩타이드를 투여한 후에 슈퍼면역세포로 만들어 다시 체내에 투여하는 시술이라고 할 수 있다.


“RAFIUM 면역치료는 환자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혈액에서 면역세포를 추출한 후 여기에 면역활성 펩타이드 복합체를 주입하여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면역계를 복원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몸은 약해진 조직과장기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조 원장은 펩타이드 복합체가 우리 몸에 누적된 육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온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생활에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해 준다고 설명한다. 한마디로 펩타이드 복합체는 면역시스템을 활성화할 수 있는 우리 몸의 핵심적인 키(KEY)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난치성 질환을 극복하는 사명을 안고


조 원장은 21세기 미래과학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제5세대 치료법’ 면역치료에 집중한다. 이는 기존의 수술 혹은 화학적 치료법과는 차이가 난다. 인체의 면역계를 통해 접근하여 조직 재생 및 심혈관계, 내분비계, 신경계 등 면역계의 증강을 도모하는 것이다. 곧 온 몸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는 새로운 개념의 치료법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항암치료에도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데 면역을 통한 치료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장점이 있고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암세포의 살상을 유도할 수 있다. 파킨슨병, 알쯔하이머병 또한 면역치료를 통해 전신기력 및 파킨슨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다. 


그밖에도 도핑검사에 전혀 검출되지 않는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주사제에 비해 치료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특장점을 드러낸다. 또한 면역활성화 회춘술을 통해 줄기세포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면역치료를 통해 남성기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여성생리정상화 및 폐경치료 등 여성기능 강화도 이끌어낼 수 있다.


자가면역질환인 류머티즘, 루푸스, 대상포진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이런 질환은 확실한 치료법이 없어 감염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질환이며 현재 전세계 환자가 5억 명에 달하는데 기존의 스테로이드 주사제에 비해 치료부작용이 거의 없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리 몸은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조 원장은 신(神)은 인간에게 신과 같은 능력을 심어주셨다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지혜를 깨닫고 시간을 초월할 수 있도록 우리 몸에 각자의 ‘영혼’을 불어 넣으셨다고 덧붙인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공간의 한계인 ‘육체’의 문제를 극복할 수 없는 존재라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살아있는 날까지 행복할 수 있는 힘은 바로 건강이라고 밝히면서 자기 자신의 몸에 최고의 건강을 선사하라고 당부한다.
“질병과 싸워 이길 수 있는 힘을 키우길 바랍니다. 자신의 몸에 세포 하나의 방어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강력한 ‘면역체계’를 내 몸에 심어 자신을 보호하십시오. 여러분이 스스로 자신을 도와야합니다.”

 

한편 이번 2021 제4회 한국을빛낸글로벌100인대상에서 제이슨 조는 의료적 기여를 인정받아 조직위원회(위원장 장순배, 총재 홍창석, 대회장 강길원‧조평열)에서  보건복지의료부문 의료발전대상으로 수상하게 되었음을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