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금)

  • 맑음동두천 -5.0℃
  • 맑음백령도 -4.4℃
  • 구름많음강릉 0.9℃
  • 맑음서울 -3.8℃
  • 맑음인천 -4.1℃
  • 맑음대전 -2.3℃
  • 맑음대구 0.8℃
  • 맑음울산 2.4℃
  • 맑음광주 -0.2℃
  • 박무부산 2.7℃
  • 맑음고창 -0.8℃
  • 흐림제주 4.7℃
  • 맑음강화 -5.0℃
  • 맑음보은 -2.5℃
  • 맑음금산 -2.4℃
  • 맑음강진군 0.6℃
  • 맑음경주시 1.1℃
  • 맑음거제 3.9℃
기상청 제공

인천 계양구, 활력이 넘치는 계양 행복한 미래를 꿈꾸다

- 역동적인 계양. 희망찬 행복도시

 

인천 계양구가 역동적이고 희망찬 행복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구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일관된 구정정책을 펼쳐왔다.

 

그 결과 전국 지자체 공약이행평가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괄목할만한 계양의 발전과 성장을 이끌어 내고 있다.

 

‘구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안전한 행복도시 계양’ 건설을 위해 한발 더 도약하는 계양구!

박형우 계양구청장을 만나 2021년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들어본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경제적인 어려움이 많은 상황에서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흔들림 없는 구정시책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했다.

 

그 결과 경제, 역사문화, 교육, 복지, 환경 등 계양의 미래 성장을 위한 발전과 성과를 이끌어 냈다.

 

서운일반산업단지는 업체들이 순조롭게 입주하면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었으며, 계양산성의 국가사적 지정과 계양 산성박물관 개관은 구민의 문화적 자부심을 높이고 역사도시로의 기반을 마련했다.

 

교육 분야에서 모든 구민이 원하는 교육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도록 평생학습체계를 갖추었고, 인재양성 장학재단을 교육재단으로 확대 운영해 지역 우수 인재 발굴, 다양한 재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했다.

 

 

문화․예술분야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인천시 최초로 창단한 구립예술관현악단은 수준 높은 문화공연으로 계양의 문화예술 품격을 한층 높였다.

 

행복한 계양 건설을 위한 맞춤형 복지 시행, 돌봄 인프라 확충과 노인일자리 확대, 권역별 치매인지재활센터 운영, 도시재생사업은 계양구를 더욱 활기차고 쾌적한 도시로 만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국 지자체 공약이행평가 최우수, 5년 연속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선정, 정신건강프로그램 운영 및 치매안심센터 우수기관 선정 등 다양한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 모든 구정사업의 성과는 구민 모두가 한결같이 공감하고 믿어주신 결과라 생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2021년은 '구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도시 계양' 을 완성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박 청장은 힘주어 말했다.

 

2021년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구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안전한   행복도시 계양’ 건설을 위해 한발 더 도약해 나아가고자 한다.

 

새로운 변화와 도약의 길로 나아가 행복과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우뚝 성장하기 위한 2021년 계양구 구정방향과 주요사업을 들여다본다.

 

자치구 단위 전국 최초의 산업단지인 서운일반산업단지의 준공으로 현재 임대를 포함해 109개의 업체가 입주했다. 올해 모든 업체가 입주 완료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제2산업단지인 계양산업단지는 1천9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첨단산업과 청년들의 창업공간, 중소기업을 위한 연구개발시설을 적극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계양테크노밸리는 101만 평 규모에 10만 개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대규모 첨단 산업벨트로 조성해 ‘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할 수 있는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직주근접형’ 경제도시로 나아가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구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안전 으뜸 도시를 위해 코로나19 등 감염병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하는 등 인천시 군․구 최초로 감염병 관리 전담 조직을 정비했다.
 
구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첨단장비와 쾌적한 시설을 갖춘 보건소 건립이다.

 

지난해 10월 착공해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약 7,000㎡ 규모로 2022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공공보건의료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구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체육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권역별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해 효성체육문화센터, 계산고양골체육관, 장기황어체육관 개관에 이어, 계양2동 실내체육시설을 올해 준공하고 인천시 최초 유소년 축구전용구장, 계양야구장, 효성문화공원 내 수영장 건립 등 전국 최고의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으로 구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2020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5년 연속 재난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계양구는 ‘범죄사고 없는 스마트 안전도시 계양’을 목표로 CCTV 기반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방범, 재난 감시 목적으로 CCTV를 19개소에 55대를 추가 설치하고 112, 119와 연계해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긴급상황, 재난사고 등 각종 위기 상황에 최적화된 스마트 안전시스템 구축으로 구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미래형 스마트 안전도시를 만들어 갈 것이다.

 

구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 주민협의체 등을 구축했다.

 

주민쉼터, 공영주차장 조성 등 부족한 생활인프라를 확충하고 거주환경 개선을 추진했다.

주민공모사업, 도시재생대학 운동 등 주민역량강화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올 해는 핵심 거점시설인 도시재생어울림복지센터, 마을사랑방, 가족놀이터 등 기반시설을 조성해 ‘살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연간 5백만 명 이상이 찾는 천혜의 계양산에는 특색 수목식재, 산책로 정비 등 삼림욕장 건설을 확대 추진하고, 서부간선수로는 누구나 걷고 싶은 친수공간으로 만들어 계양꽃마루, 계양산 장미원 등과 함께 구민들의 즐거움과 삶의 쉼표가 되도록 할 것이다.

 

공공기관, 공원, 주요 보행로 등에 저영향개발 기법을 적용한 물순환 선도 도시를 구축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그린뉴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미래환경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계양구는 모든 구민이 함께 역사와 문화, 예술이 어우러져 여유롭게 삶을 즐기는 문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해 왔다.

 

 

그 노력의 결실로 지난해 5월 계양산성의 국가사적 지정과 동시에 계양 산성박물관을 개관함으로써 역사도시로의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 계양산성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계양 산성박물관의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전시물 확보, 구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역사 프로그램 운영 등 보존과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부평도호관아와 부평향교 문화재보호구역의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상시 관람이 가능한 관람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문화재를 보호하는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역사도시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다.

 

인천시 군․구 최초 구립관현악단을 창단해 코로나19로 지친 구민들에게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로 감동과 위로를 전하는 공연을 선보였다.

 

올 해는 ‘찾아가는 음악회’ 등으로 친근하고 품격있는 공연을 선보일 것이다. 또한 작전문화공원에 테마가 있는 소극장을 건립해 구민 모두가 가까운 곳에서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17년 평생학습도시와 교육혁신지구로 지정되면서 우리 지역이 또 하나의 열린 학교가 되고 있다. 권역별,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과 사이버 교육을 진행해 누구나 어디서나 쉽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지난해 7월 인재양성 장학재단을 교육재단으로 확대하여 지역의 인재를 발굴․육성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사업을 지원하고, 2022년까지 100억 원의 기금을 확보해 계양 인재들의 꿈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 인프라 확충과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효성․작전권역에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2022년 5월 개관을 목표로 청소년을 위한 교육․문화․예술 등 최신 트랜드의 교육플랫폼을 제공하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구의 복지정책 방향은 유아부터 노년까지 생애 단계별․계층별 맞춤형 복지 시행으로 선제적인 복지체계를 구축해 모든 구민이 안정된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공공부문의 다자녀 가구 우선채용, 유아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돌봄 공공 인프라를 확충해 미래 세대의 건강한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경로당 방문 건강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권역별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통한 가족의 부양부담 완화와 차별화된 단계별 치매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100세 시대 행복한 노후’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다.

 

계양에서 자라나는 우리의 아이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모든 구민이 희․노․애․락을 함께하는 소중한 곳, 그곳이 계양이 되기를 누구보다도 열망하는 박형우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움이 컸던 한해 위기극복에 헌신해 준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아직 코로나와의 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으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갖고 우리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협력한다면 위기는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며 ‘지금까지의 성과와 변화에 안주하지 않고 행복과 활력이 넘치는 계양으로 우뚝 성장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이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모든 가정에 건강과 웃음이 가득하길 기원한다’며 새해 인사를 전했다.